1. 줄거리
죽어갈 듯이 신음을 내뱉으며 운전 중인 남자, 응급실을 찾는 듯한 남자 존은 이내 신음 소리가 멈춰간다. 그리고 이야기는 3년 전으로 돌아간다. 존 부부와 동생 미계 부부가 저녁식사를 같이 하고 있다. 존의 아내인 라라는 오늘 직장 상사에게서 받은 스트레스를 풀고 있었다. 믹의 아내는 모든 원인이 여자의 적은 여자라서 그런다며 여자들끼리 소소한 대화를 이어 간다. 그리고 다음 날, 존 부부 사이에는 사랑스러운 아들 루크가 있다 존의 아내 라라는 당뇨환자로 인슐린으로 수치 관리 중이다. 출근 준비를 하던 중에 어제 입었던 외투에서 핏자국을 발견하게 되고 아무 생각 없이 물로 지워보려는데, 갑자기 집에 경찰들이 들이닥치며, 존의 아내 라라에게 살인혐으로 긴급 체포 된다. 이유는 라라가 죽였다는 사람은 바로 어제 말다툼을 했던 직장 상사였던 것이다. 직업이 대학교 교수인 존은 라라의 변호를 위해 변호사를 만나고 대화를 이어나가지만 라라를 본 목격자와 그녀의 옷에서 나온 핏자국등 모든 정황이 라라를 가리키는 상황이어서 혐의를 벗기에는 너무나도 힘든 상황에 놓인다. 믿을 수 없는 존은 라라의 무죄를 입증하기 위해 스스로 사건 조사를 시작하던 중 급한 연락을 받는다. 수감돼 있어야 될 라라가 쓰러져 병원으로 실려갔다는 것. 그녀는 너무나 괴로워 자살을 시도했던 것이다. 존은 아내가 이렇게 망가지는 모습을 볼 수 없어 가족을 지키기 위해 소설 돈키호테를 찾아낸다. 사회에 규범을 지키며 사는 것보다 내가 하고 싶은 대로 사는 것이 더 합리적인 삶이라는 것을 알기에 존은 아내의 탈옥계획을 세운다. 일곱 번이나 탈옥을 성공해서 책까지 발간한 데이몬을 만나고 911 테러 이후 강화된 경찰의 경비 능력 때문에 단 35분 내로 시내를 뻐져나가야만 도시 봉쇄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는 것과 국외로 빠져나갈 수 있는 충분한 돈은 물론 가짜 신분증과 여권까지 준비해야 하며 마지막으로 위험한 인생을 살아갈 각오까지 해야 한다는 그의 조언을 듣게 된다. 그리고 첫 번째로 집에 돈 될만한 물건들을 모두 정리하고 중개인을 통해 가짜여권을 만들게 된다. 겨우 만든 새 신분증. 그리고 인터넷을 통해 만능열쇠 만드는 법부터 그는 익히며 교도소 엘리베이터를 조작하기 위해서 아내의 면회를 핑계로 만능열쇠를 시험하게 되는데 실패하게 되고 아내 면회를 통해 알게 된 사실은 3일 뒤 다른 교도소로 이감된다는 것이다. 겨우 계획을 다 세웠는데 다른 곳으로 이감되면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하는 상황에서 존은 마음이 다급해지며 초초해진다. 모든 계획이 틀어질 상황이 남은 시간까지 단 3일 벼랑 끝에 몰려 고심하던 존은 불현듯 감옥에 똑같은 날에 출입하는 건강검진 차량을 발견하게 된다. 라라에게 당뇨가 있다는 것을 이용해서 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이 있다는 검진 기록을 위조해 라라가 외부 병원으로 이송되게 하여 외부 병원으로 이송이 될 때 그녀를 탈옥시킬 계획을 세운다. 한 편 집을 판 돈만 받으면 되는데 잔금을 받으려면 최소 2주라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해 결국 여권을 만들면서 자신에게 사기를 친 놈을 찾아가 그를 제압하고 그가 가지고 있던 돈을 챙겨 나온다. 이제 모든 준비가 끝난 존은 친구네 집 파티에 잠시 아들을 맡겨둔다. 그리고 계획을 했던 것들이 여러 번 실패를 겪다 보니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서 본인이 아들을 못 데려올 경우도 준비한다. 교도소에서 외부 병원으로 이송될 라라를 빼내서 30분 안에 도시를 떠나기만 하면 되는데 이를 알아체린 경찰은 에상보다 빠르게 존을 뒤쫓게 된다. 외부 병원으로 이송된 라라를 구해 미리 계획해 둔 루트대로 탈출에 성공한다. 파티에 놀러 간 아들과의 시간차로 부부는 갈등을 하게 되고 가까스로 아들과 만나고 이미 도시가 봉쇄되었고 존의 기지를 발휘하여 기차역으로 향해진다. 도시 봉쇄로 인해 교통수단이 필요했던 존은 노부부를 차에 태워 가족인 것으로 속이며 고속도로를 달라며 검문소에 도착했지만 경찰은 3명의 가족들만 있는 차를 집중 수색 중이어서 노부부가 있던 존 가족은 무사히 통과한다.
2. 결말
법이 그녀를 구하지 못하면, 내가 하겠다라고 결심하면서 아내의 탈옥을 실행에 옳기면서 존은 필사적으로 탈옥을 시도한다. 존의 최종목적지는 베네수엘라이다. 존은 공항에 도착 보안검색대를 무사히 통과한다. 존이 통과한 후 그의 수배명단이 전달된 공항, 경찰은 존의 최종목적지를 알아낸다. 그리고 비행기를 검색하지만 아이티행 비행기에는 존의 가족은 없었다. 존은 이미 짜놓은 혼선계획에 경찰은 그의 최종목적지를 놓친 것이다. 존의 가족은 그렇게 베네수엘라행 비행기에 오르고 무사히 이륙한다. 이 모든 걸 다시 처음부터 수사하게 된 담당 경찰은 존의 아내 라라가 진범인지 다시 현장을 방문하게 되고 라라의 시각에서 당시 살인사건을 재조명해 본다. 또한 존의 가족은 베네수엘라에서 가족이 함께 한다는 것이 행복이라고 느끼며 영화는 끝이 난다.
3. 등장인물.
러셀 크로우(존 브레넌), 리암 니슨(데이먼 패닝턴), 엘리자베스 뱅크스(라라 브레넌), 브라이언 데니히(조지 브레넌), 올리비아 와일드(니콜), 레니 제임스(루테넌트 나불시), 타이 심킨스( 루크), 조나단 터커(데이비드), 르자 (무스), 제이슨 베크, 모란 아티아스, 션 휴즈, 타마라 고르스키, 타이론 지오다노, 나자닌 보니아디, 패트릭 맥데드 데니스 달 베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