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줄거리.
주인공 마이크 데이비드의 뒤를 이어 시크릿 서비스 경화 국장으로 진급이 유력한 요원이다. 그는 친한 친구이자 지금은 민간군사기업 시일런스를 경영하는 웨이드 제닝스를 만나 그의 훈련소를 사용해 보고 진급 후에 훈련의뢰 일부를 웨이드의 회사에서 맡을 수 있도록 추천해 주겠다는 약속을 한다. 한편 반전주의를 내건 트럼불 대통령은 근래 측근들 사이 첩자가 있다는 확신에 큰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다. 일과를 마치고 퇴근한 마이크 배닝. 갓난 딸 린과 아래 리아와 오붓하게 지내는 한편 부상 후유증이 심해 불면증과 각종 스트레스가 더해져 국장 진급을 포기하려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 은퇴를 위해 대통령과의 낚시에서 이 사실을 털어놓으려 하지만 자네를 믿겠다면서 대통령이 진급을 확정 지어버린다. 그리고 동료와 교대를 하려는 그때, 수십대가 넘는 첨단 군사드론이 대통령 일행을 급습하고 무차별 학살을 일으킨다. 경호팀이 반격하지만 고속 드론의 자폭공격에 전멸한다. 대통령 헬기마져 폭발해 버리고, 드론 공격 통에 간신히 생존한 마이크와 대통령은 곧바로 병원으로 이송되지만 대통령은 혼수상태에 빠진다. 이에 부통령이 대통령 대행으로 임명되고 최악의 대통령 암살미수 사건을 미국에 대한 도전이라고 주장하며 가상적국들에 대한 강력한 보복을 예고한다. 다행히 의식을 회복한 마이크 배닝의 팔에는 수갑이 채워져 있었다. 깨어난 마이크에게 FBI의 요원 헬렌 톰슨은 그의 계좌에 러시아 모스크바 국립은행에서 보낸 수천만 달러가 입금되어 있었고, 드론을 발사한 차량에서 그의 DNA가 발견된 점, 드론에 사용된 것과 동일한 폭발물이 마이크의 차고에서 발견된 점, 드론에 그의 안면인식 데이터가 들어있다는 점, 다크웹에서 여러 장의 지도와 호수 여행을 위한 경호 일정 등이 들어있는 암호화된 폴더를 발견했다는 점, 마이트가 의사들에게 진료받을 때 현찰로만 결제했다는 점 등을 미루어 대통령을 암살 미수, 경호팀에 대한 테러로 마이크가 기소도리 거라 일제히 언론에 보도된다. 억울하게 함정에 빠진 마이크는 결국 그대로 경찰용 특수 차량에 실려 이송되던 도중 수수께끼의 괴한들이 차량을 해킹하여 멈추게 한 뒤 차량을 포위하여 경찰 병력들을 전부 살해해 버린다. 마이크도 납치하려 하지만 마이크는 기회를 노려 괴한들을 전부 사살한다. 괴한들이 착용한 복면을 벗겨 얼굴을 확인한 마이크는 이들의 정체가 얼마 전 친구 웨이드가 운영하는 훈련장에서 본 사람들이라는 것을 알게 되고 모든 협의를 꾸민 자가 자신의 절친 웨이드 제닝스란 사실을 알게 된다. 경찰의 추적을 따돌리면서 근처 야산에 머물던 아버지를 찾아간 마이크 베트남 전쟁 참전 용사 출신인 아버지는 PTSD 때문에 가족들을 등지고 살고 있었다. 오랜만에 재회한 부자가 서로 간에 서운했던 이야기들을 나누는 동안 마이크의 위치를 찾아내 웨이드의 부하들이 마이크 아버지의 야산을 급습하려 한다. 그러나 산 전체가 부비트랩 천지로 개조되어 있던 덕분에 웨이드의 부하들이 일방적으로 전멸한다. 마이크는 웨이드와의 통신을 통해 그의 범행동기를 듣게 된다. 웨이드의 목적은 바로 전쟁인 것이다. 군인이었던 그는 반전주의 성향의 대통령에 의해 갈 곳이 없어지자 용병으로 전업해 훈련소 회사를 차렸다. 하지만 이것으로도 그는 전혀 만족할 수 없었고 피를 보며 뛰어다닐 장소를 원했던 것이다. 웨이드는 아직 살아있는 미국 대통령을 암살하려고 하고 마이크는 대통령이 입원한 병원으로 향한다. 한편 집에 있던 리아 앞에 웨이드의 부하들이 나타낸다. 그 순간 문 옆에 숨어있던 마이크의 아버지, 클레이가 웨이드의 부하들을 전부 제압하고 리아를 구해준다. 한편 독자적으로 조사를 이어가던 FBI요원 헬렌 톰슨은 클레이의 집에서 마이크가 남긴 단서를 보고는 탐문을 위해 동료와 함께 시일런트를 찾아간다. 하지만 웨이드는 헬렌 요원과 FBI 동료를 권총으로 쏴 죽여버리고 웨이드는 병원으로 쳐들어가 대통령을 죽임으로써 부통령으로부터 암살대금 천만 달러를 챙긴 뒤 해외로 도주할 계획을 세웠던 것이다.
2. 결말.
병원에 도착한 마이크는 대통령을 경호하고 그 사이 쳐들어온 웨이드의 병력과 경호병력들 간의 총격전이 벌어진다. 경호병력들이 웨이드의 부하들을 막는 사이 마이크는 도주하려는 웨이드의 헬기에 유탄을 쏴서 폭파시키고 일대일 컴벳 나이프 대결을 벌이 끝에 웨이드를 죽인다. 사건이 마무리된 이후 마이크의 누명은 벗겨지고 음모를 꾸민 부통령은 체포된다. 마이크는 대통령의 인정을 받으며 국장으로 진급하고 아버지 클에이도 아내 리아에게 환영받으며 좋은 관계를 만들게 되며 영화는 끝이 난다.
3. 등장인물.
제라드 버틀러(마이크 배닝), 모건 프리먼(트럼볼 대통령), 대니 휴스턴(웨이드 제닝스), 프레드릭 슈미트(트레비스 콜), 로시 윌리엄스(브루노), 파이퍼 페라보(레아 배닝), 제이다 핀켓 스미스(톰슨), 닉 놀테(클레이 배닝), 조셉 밀슨(라미레즈), 헤리 딧슨.
댓글